[뉴스] 펩타이드 기반 뼈 재생 기술 특허

나이벡, 펩타이드 기반 뼈 재생 기술 특허 

  코스닥 상장회사 (주)나이벡이 펩타이드 기술 기반의 뼈 재생과 항균 기능을 동시에 하는 기술 특허를 취득해 바이오업계에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.

국내 유일의 펩타이드 전문기업인 (주)나이백은 <펩타이드에 의한 표면활성형 콜라겐 차폐막 기술 >관련 특허를 국내 최초로 취득했다고 22일 밝혔다.

펩타이드(Peptide)란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기능하는 최소 단위로 두 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사슬처럼 연결되어 생체 전달 및 기능 조절에 관여하는 물질로서 생물의약 및 생물화학 분야에서 치료제 기능을 하는 바이오산업의 핵심소재이다.

국내에서 펩타이드 기술을 기반으로 잇몸 질환용 차폐막을 만들 수 있는 기업은 (주)나이벡이 유일하다.

(주)나이벡이 이번에 국내 최초로 선보인 특허는 펩타이드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이빨을 빼거나 임플란트를 할 경우 잇몸 속 뼈를 재생해 주는 동시에 항균 작용이 탁월한 차폐막 즉 <치주조직 재생 유도제>를 만드는 기술이다.

이 기술은 특히 콜라겐과 결합할 수 있는 펩타이드를 만든 뒤 이와 결합시킨 뼈 재생. 항균작용 기능의 2차 펩타이드를 콜라겐 차폐막에 고정시키는 것으로 뼈 세포를 증식 시키고 분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.

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콜라겐으로 제조된 다른 형태의 이식재에도 적용이 가능해 뼈 재생 외에도 피부와 같은 다른 목적의 인체 조직 재생용 생체 재료에도 응용이 가능하다.

(주)나이벡 관계자는 “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펩타이드 기반 치료 및 뼈 재생 소재 산업에 대한 경쟁력이 매우 뛰어나 향후 회사의 수익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” 고 밝혔다.

(주)나이벡은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지능형 생태공학 연구센터의 연구결과를 상용화하여 지난 2004년 1월 설립한 첨단 기술 회사로 2011년 7월 코스닥시장 신성장 기업부에 상장됐다.